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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 면허

[구술대비 #11] 호스, 튜브 작업 (사이즈 및 용도 구분, 손상검사 방법, 연결 피팅의 종류 및 특성, 장착 시 주의 사항)

by Muggle. 2020. 3. 9.

 

 

1) 호스, 튜브작업 (구술 또는 실기 평가)

 

가) 사이즈 및 용도 구분

 

호스는, 진동이나 계통의 움직임이 많은 곳에 사용하는 배관입니다.

호스의 사이즈는 호스 안지름을 측정해 1/16in로 표시합니다.

플렉시블 호스가 있으며, 플렉시블 호스는 테프론과 고무 호스로 나뉩니다.

 

- 플렉시블: 움직임이 없는 곳과 움직이는 곳을 연결할 때 사용되며, 항공기 배관용으로 사용

됩니다.

  - 고무: 연료와 오일, 냉각, 유압 계통에 주로 사용됩니다. 저압(250psi), 중압(3000psi), 고압(3000psi 이상)용으로 나뉩니다. 호스 사이즈와 제조업자, 압력과 온도 한계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 테프론: 고온/압 작동 조건에 맞게 설계된 호스로 강도를 높이고, 보호하기 위해 Stainless

Wire로 감싸져 있습니다. *안지름을 측정해 크기를 표시하는 이유는 유체가 압력을 받으면 팽창하기 때문입니다.

 

호스 식별

Ex) MIL H 8794 Size 6 2/89 Mfg Symbol

MIL: 규격(Military Spection) H: Hydraric

8794: 저압용(8788: 고압) Size 6: 6/16in 내

2/89: 생산 분기 및 년도 Mfg Symbol: 제작자

 

튜브는, 진동이 없는 곳이나 움직임이 없는 곳에 사용하는 배관입니다.

사이즈는 외경(분수)과 두께(소수)로 치수를 표시합니다. 사용 목적과 이질금속간 부식 방지를 위해 색깔을 다르게 표시합니다. AL 합금, 스댕강, 내식강으로 제작합니다.

- 스댕강과 내식강: 3000psi 이상의 고압 계통이나 고열을 받는 곳에 사용합니다. 스댕강 같은 경우는 직접 가공이 어려워 교환 시에 해당 항공기 기술 도서(부분품 도해 명세서)를 보고, 부분품 번호로 신청해야 합니다.

- AL 합금: 사용 재질에 따라 튜브 색을 달리합니다.

 

 

나) 손상검사 방법

 

1. 튜브에 약간의 찍힘이나 긁힘이 존재하면, 판 두께의 10%가 넘지 않거나 인장 응력을 받지 않으면 사용이 가능하고, 넘었을 시에는 교환해야 합니다.

2. 플레어 작업 시에 플레어에 균열이 가거나 크랙 및 덴트가 일어나면, 무조건 교체해야 합니다.

3. 굽힘 인장 부분을 제외한 곳의 튜브는 지름의 20% 이하로 움푹 들어가거나 찌그러진 곳은 수리가 가능합니다.

 

호스 손상 검사 방법 : 육안 검사나, 적외선 또는 공압을 이용해 검사합니다.

 

 

다) 연결 피팅(fitting, union)의 종류 및 특성

 

- 튜브나 호스를 연결해주는 연결 부품입니다. AN 플레어드 피팅, MS 플레어리스 피팅, 비드 앤 클램프, 스웨이징 방식이 있습니다.

- AN 플레어드 피팅: 지름이 3/4in 이하인 튜브에 사용하며, 슬리브와 너트로 구성됩니다. 싱글과 더블 방식으로 나뉩니다. 더블 방식은 계통 압력이 높은 곳에 사용되며, 튜브 플레어 부분이 파손되거나 연결 부분이 누설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 MS 플레어리스 피팅: 플레어리스 튜브에 피팅을 바로 연결해 심한 진동이나 3000psi 고유압 계통에 사용합니다.

- 비드 앤 클램프: 윤활유와 냉각, 저압 연료 계통에 사용합니다. 배관이나 결합구에 약간 솟아있는 돌출부인 비드가 클램프와 호스를 잡아 꽉 조여서 정확한 연결이 되게 해줍니다. 비드는 금속관 끝이나 결합구 한쪽 끝에 만들어 집니다.

- 스웨이징: 정비가 필요 없는 곳에 영구적으로 연결하거나 빈번하게 정비가 필요하지 않는 유압 계통에 사용되며, 티타늄이나 내식강 재질로 만들어 집니다.

 

 

라) 장착 시 주의사항

- 최소 굽힘을 줘야 합니다.

- 수리 및 교환 시에는 튜브 재질을 식별해 같은 재질과 크기로 맞춰야 합니다.

- 장착 전에는 압력 테스트로 정상 범위의 2 ~ 3배 압력에도 잘 견디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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