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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 면허

[구술대비 #67] 동정압(pitot-static tube) 계통 - 계통 점검 수행 및 점검 내용 체크, 누설 확인 작업, Vacuum/pressure, 전기적으로 작동하는 계기의 동력 시스템 검사 고장탐구

by HL제이 2020. 3. 11.

pitot은 전압을 측정하고, static은 정압을 측정해서 둘의 차이를 이용하여 동압을 구해 속도를 산출해냅니다.

고도는 static tube에서 측정한 정압입니다.

 

* 전압 : 항공기가 공기를 가로질러 움직일 때 존재함

* 정압 : 항공기 주변의 압력

* 동압 : 항공기가 움직이고 있을때만 존재

전압 - 정압 = 동압

 

 

가) 계통 점검 수행 및 점검 내용 체크

 

고도계 시험은 24개월 이내에 주기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정확한 측정 및 지시를 위해선 배관의 정확한 연결이 중요합니다.

pitot tube는 비행모드에서 heating되기 때문에 ground 모드인지 확인 후 작업해야 합니다.

모든 동정압 시험장비의 압력 및 진공압력은 항공기 계시 손상을 피하기 위해 천천히 압력을 가하거나 빼내야 합니다.

 

 

나) 누설 확인 작업

 

누설 점검 전에, 동정압계통 안으로 들어왔을 수 있는 수분이나 습기를 배수관을 통해 제거해야 합니다.

 

MB-1장치를 사용하여 누설시험을 하고 pitot line에는 정압을 static line에는 부압을 넣어서 매뉴얼에 명시된 시간 동안에 매뉴얼에 명시된 압력 값보다 떨어지는 것을 test합니다. 아무런 누설이 없다면 작업완료이지만 누설이 있다면 찾아 수정해야하며 instrument상에 문제가 있다면 교환하거나 수리해야합니다.
MB-1장비는 예전에 쓰던 장비이며 요새는 ADTS(Air Data Test Sys')장비를 사용하여 누설검사를 실시합니다.

 

ADTS를 사용해 피토튜브 구멍과 연결해 30000ft의 대기압(메뉴얼 상의 압력)을 넣고 5분을 기다립니다. 메뉴얼을 참고하여 적혀있는 누설허용량 안으로 측정되는 지를 확인합니다.

 

 

다) Vacuum/pressure, 전기적으로 작동하는 계기의 동력 시스템 검사 고장탐구

 

항공기의 전기 배선은 단선 방식으로, 구성품의 전원은 + 전원에 연결, -선은 항공기 기체에 접지시킵니다. 이질금속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의 전위차를 없애기 위한 본딩연결이 중요하므로, 본딩 작업 및 점검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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