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와이어 스트립 방법
- 와이어 스트리퍼를 사용하여 wire의 끝을 적절하게 절단하고 정확한 길이의 피복을 제거한다.
- strip되는 wire를 맞는 size cutting 구멍의 중앙에 삽입한다.
나. 납땜
1. 납땜할 부분을 깨끗이 닦고 전선의 피복을 벗겨 기판 위에 올려놓는다.
2. 인두의 끝 부분을 깨끗이 닦고 납을 올려놓는다.
3. 기판에 납이 플러내리지 않을 정도로 인두의 끝 부분을 납땜할 기판의 접점에 놓는다.
4. 인두의 끝 부분에 있는 납을 접점에 옮긴다. 이때 2초 내에 작업을 하도록 하고, 기판 위에 전선이 지정된 위치에서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5. 납땜한 부분에서 인두를 떼어낸다.
6. 납땜이 끝나면 인두를 인두 받침대에 올려놓는다.
7. 기판 납땜 작업을 끝낸 다음 검사를 하여 결과가 좋으면 스프레이로 코팅한다.
다. 터미널 크림핑
1. 전선의 피복을 벗긴다.
2. 터미널 크림핑 툴의 다이를 열어놓는다.
3. 사용하고자 하는 터미널을 다이에 끼워넣는다.
4. 터미널 크림핑 툴의 래칫이 풀릴 때까지 힘껏 압착한다.
라. 스플라이스 크림핑
1. 전선의 피복을 벗긴다.
2. 스플라이스 크림핑 툴의 다이를 열어놓는다.
3. 사용하고자 하는 스플라이스를 다이에 끼워 넣는다.
4. 스플라이스 양쪽의 전선 끝이 도체 정지점에 도달하였는지 점검창을 통하여 확인한다.
5. 스플라이스 크림핑 공구를 사용하여 스플라이스 속에 가는 구리선이 고정되도록 양 끝을 압착한다.
마. 전기회로 스위치 및 전기회로 보호장치 장착
1) 회로 보호장치 일반
- 회로 차단기 뿐만 아니라 회로 보호장치들은 전원부에서 가까운 곳에 설치를 하여 회로를 보호한다.
- 항공기의 정전기는 다른 말로 마찰 전기라고 불리우며, 물체 상에 정지한 상태로 대전되어 있는 전하를 말한다.
- 정전기는 두 물체가 서로 접촉이나 분리하게 되면 그 경계면에서 전하의 이동이 생겨서 각각 물체에 같은 양의 과잉 양전하와 과잉 음전하, 즉 정전기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 항공기에서의 정전기 발생은 항공기가 구름 속을 비행할 때 수많은 구름입자가 항공기 전면에 부딪혀 항공기에 높은 정전기를 발생시킨다.
- 항공기가 구름 속을 비행할 때 항공기 앞부분에 발생하는 정전기는 10만에서 20만V까지 된다.
2) 정전기 방지 장치 (Static Discharger)
1. 항공기가 고속으로 비행하면서 항공기 앞부분에 발생한 전기 에너지는 날개끝이나 꼬리 끝부위에 모이게 되는데 이 강력한 정전기는 항공기 통신 및 항법 장치에 심한 잡음과 정전기 스파크를 발생시켜 항공기 운항에 큰 지장을 준다.
2.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저항성 소자로 된 정전기 방출 장치를 날개 끝이나 꼬리 끝에 설치함으로써 이 정전기를 대기중으로 방출하여 항공기와 승객에게 전혀 피해를 주지 않는 것이다.
3) 본딩 (Bonding)
- 2개 이상의 분리된 금속 구조물, 또는 기계적으로는 접합되어 있으나 전기적인 연결이 불충분한 금속 구조물을 전기적으로 완전히 연결시키는 장치이다.
- 본드선 또는 본딩 점퍼는 기체 구조물 전체 전위를 일정하게 하여 정전기에 의한 무선 수신기의 잡음 장해나 계기의 오차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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