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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 면허

[구술대비 #5] 발동기 정비방식 (HSI, CSI)

by Muggle. 2020. 3. 9.

 

3) 발동기 정비방식 (구술 평가)

 

가) HSI(Hot section inspection)

 

Hot section은 기관에서 열을 많이 발생하는 연소실 / 터빈 / 배기구를 말합니다.

 

연소실보어스코프로 내부 균열과 열점 현상, 그을림 또는 비틀림 등이 발견되거나 연소 노즐 분사 상태나 점화 플러그가 불량이면, 장탈하여 기종에 따라 정해진 절차로 정비하고, 재조립 시에 보어스코프로 제대로 조립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터빈디스크 결함과 블레이드 잔물결 형상이 생겼는지 검사하여 발견되면, 연소실 출구 온도 조절 실패로 인한 과열을 받고 있다는 의미로 반드시 매뉴얼을 통해 정비해야 합니다.

 

배기구는 고온/압 배기가스로 인한 덕트 내부 손상 여부나 서모커플 결함 유무, 배기가스 누설 흔적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나) CSI(Cold section inspection)

 

엔진에서 열이 덜 발생되는 공기흡입구 / 압축기 / 디퓨저를 말합니다.

 

공기 흡입구 부분은 손전등을 사용해 IGV(인랫 가이드 베인-공기 방향을 압축기에 원할하게 유도) 침식과 느슨함, 벗겨짐 등을 검사합니다.

 

압축기보어스코프로 블레이드 침식 상태와 결함 상태를 검사해 발견되면 수리하고, 자분탐상이나 형광 침투 검사를 수행해 수리한 모든 깃의 표면들이 매끄럽거나 둥글지 않고, 균열이 조금이라도 발견되면 안 됩니다. 또한, 전방부에 윤활유 Leak 검사를 해줍니다.

 

디퓨저공기 누설이나 균열은 없는지 검사하여 결함 정도에 따라 장탈 정비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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