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작동유의 종류 및 취급 요령
- 식물 섬유: 파란색으로 착색 및 천연 고무 Seal로 사용되며, 부식성과 산화성이 있습니다.
- 광물 섬유: 적색으로 착색 및 합성 고무 Seal로 사용되며, 인화점(화씨 -65도 ~ 160도)이 낮아 과열 시 화재 위험이 있습니다. 완충 장치나 소형기 브레이크 시스템에 사용합니다.
- 합성유: 자주색으로 착색 및 부틸 또는 테프론 Seal, 실리콘 고무로 사용되며, 화씨온도 1100도에서 발화해 현대 항공기에 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독성이 존재해 인체와 페인트, 고무 제품에 접촉을 금지해야 합니다.
작동유를 취급할 때에는 항상 적절한 보호 장갑과 보호 안경을 사용해야 합니다. 증기 노출 가능성이 있을 때에는 방독면을 착용해야 합니다. 다른 종류의 작동유를 혼합해서 사용하면 안됩니다.
나) 작동유의 보충작업
작동유가 부족하다고 느껴지거나 유량계에 부족하다고 표시되면, 날개 루트 부분의 액세서리 도어나 랜딩 기어 휠 웰 도어의 호스를 꺼내 작동유 보관통과 연결하여 Full 표시까지 보급해줍니다.
대부분의 항공기는 저장소(Reservoir)의 바닥에 있는 분리가 빠른 보급 포트를 통해 보급합니다. 작동유 보급을 위해 장착된 별도의 핸드 펌프를 이용해 흡입관을 통해 용기로부터 작동유를 저장소 안으로 주입합니다. 작동유를 보급할 때에는 정비지침서를 따라야 하며, 유량 레벨을 점검할 때나 저장소에 작동유를 보급할 때에는 항공기의 자세 및 상태가 정비 메뉴얼에 명시된대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보급하기 전에 항상 다음을 확인합니다.
1. 스포일러는 작동되지 않아야 합니다.
2. 착륙장치를 down되어 있어야 합니다.
3. 착륙장치 door는 close 되어 있어야 합니다.
4. 역추력장치는 작동되어 있지 않아야합니다.
5. 파킹 브레이크 축압기의 압력은 적어도 2500psi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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