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브레이크 점검(마모 및 작동유 누설)
- 마모 점검
1.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브레이크 하우징과 압력 판 사이의 웨어 인디케이터로 디멘션 L을 측정해 라이닝이 마모되면 돌출 길이가 짧아지기 때문에 측정값이 0이면 브레이크를 교환해야 합니다.
2. 웨어 인디 케이터가 없으면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디스크와 하우징 사이의 거리를 측정합니다.
라이닝이 마모되면 이 사이의 거리가 커집니다.
- 누설 점검
1. 유압 게이지가 3000 ± 200psi가 되어야 하며, 왼쪽과 오른쪽 브레이크 페달을 5회 동안 완작동해 release한 후 누설을 확인합니다.
2. 미 작동 시의 누설양이 1drop/minute 이상, 작동 시 누설양이 5drop/minute 이상이면, 반드시 매 비행 전 점검 후에 빠른 시일 내로 수리하거나 교환해야 합니다.
나) 브레이크 작동 점검
<브레이크 이상 현상>
- 드래깅: 계통 내에 공기가 차있어 브레이크를 밟았다 떼도 원상태로 못 돌아와 제동력이 그대로 남아 있는 현상이며, 에어 블리딩 작업을 해야 합니다.
- 그래빙: 브레이크 라이닝과 패드에 유류가 묻어 제동 시에 제동이 거칠어지고, 제동 거리가 길어지는 현상이며, 랜딩 기어 작동유 LEAK 검사를 해야 합니다.
- 페이딩: 제동 장치 과열로 인해 브레이크 라이닝과 패드 등이 손상되어 제동 효과가 감소됩니다.
- 스펀지: 계통 내에 공기가 차있어 페달을 밟았을 때 퍽퍽한 느낌이 드는 현상이며, 에어 블리딩 작업을 해야 합니다.
<에어 블리딩>
드래깅과 스펀지 현상으로 인한 작업입니다.
계통 내의 공기를 제거해 조종사의 작동에 브레이크가 즉각적으로 작동하게 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압력식과 중력식이 있습니다.
- 압력식: 레저버에 호스를 연결해 압력을 가하면 레저버와 마스터 실린더를 통해 작동유를 다른 준비된 곳으로 배출하여 공기를 배출시켜주며, 소형기에만 사용합니다.
- 중력식: 블리드 밸브를 이용해 브레이크를 밟았다 뗐다를 반복하여 공기를 빼줍니다.
다) 랜딩기어에 휠과 타이어 부속품제거, 교환 장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