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메인 스트러트 or oleo cylinder의 구조 및 작동원리
- Shock Strut: Main Strut로 Inner Cylinder와 Outer Cylinder로 구성되어 지면의 충격을 흡수해주는 가장 중요한 부품입니다.
- Drag Strut: Shock Strut를 전/후방으로 지지해줍니다.
- Side Strut: Shock Strut를 좌/우로 지지해줍니다.
- Jury Strut: Side와 Drag Strut 사이를 고정해주고, Down Lock과 Up Lock을 확실히 걸어줍니다.
- Trunnion: 착륙 장치와 동체를 연결해주고, 착륙 장치의 다운과 업을 작동시켜줍니다.
- Torsion Link: 이륙 후, Landing Gear 확장 제한과 Inner Cylinder와 Outer Cylinder가 회전하여 돌아가지 않게 제한해줍니다.
- Centering Cam: 이륙 후, 항공기 L/G의 중립을 맞춰 줍니다.
- Brake Equalizing Rod: 제동 평형 로드로 Touch Down 시, Main Gear 뒷바퀴에 걸리는 하중을 고르게 분포시켜 Tire 손상이나 비틀림 등의 변형을 방지합니다.
- Position Actuator: 이륙 후, L/G 동체 수납을 위해 L/G를 필요한 위치로 만들어 줍니다.
- Bungee Spring: L/G 전개 시, 자중에 의해 Down Lock이 잘 되도록 Spring을 이용해 Down Lock 시켜줍니다.
- Shimmy Damper: Nose Landing Gear의 Shimmy 현상을 줄여주는 장치입니다.
올레오 스트러트
- 비압축성인 작동유와 압축성인 압축 공기(질소)를 이용해 지면의 충격을 흡수해주는 원리를 이용한 완충 장치입니다.
터치 다운 시에 지면의 충격을 비압축성인 작동유가 있는 내부 실린더가 위로 올라가면서 미터링 핀에 의해 오리피스를 형성시켜줘 작동유 흐름을 제한해 1차적으로 충격을 흡수합니다. 동시에 항공기는 자중에 의해 아래로 내려가면서 외부 실런더의 압축 공기가 압축되면서 압축 공기 특성상 원상태로 돌아가려는 성질로 인해 압축 공기가 점점 팽창되면서 2차적으로 충격을 흡수하여 부드러운 착륙이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나) 작동유 보충시기 판정 및 보급 방법
랜딩기어 내부 스트럿의 작동유 보급 시기는 Inner Cylinder의 노출된 기를 보고 판단하여 팽창된 길이가 규정 값보다 짧은 게 확인이 되면 Wheel well door에 있는 Servicing Chart에 따라 작동유와 질소나 Dry Air를 충천하여 Dimension A에 맞춥니다.
(Dimension A는 올레오 스트럿의 작동유 보급을 결정지을 때 스트럿 내의 공기압력과 함께 참고하는 기준)
<보급 방법>
*세스나 560
1. 내부 실린더의 노출된 길이를 봅니다.
2. 노출 길이가 규정 값보다 짧으면, 휠 웰 도어의 서비싱 차트를 확인합니다.
3. 항공기를 잭 업 합니다.
4. 랜딩 기어 상부 실린더에 공기 밸브를 풀어 압축 공기를 모두 빼줍니다.
5. 작동유 공급 포트가 있는 패널을 열고, 미터링 핀을 장탈한 자리에 리듀서를 꽂아 유압 호스를 장착합니다.
6. Dimension A 값이 0.55inch가 될 때까지 Inner Cylinder를 압축합니다.
7. 펌프로 새로운 작동유를 10 ~ 30psi로 공급해 새 작동유가 넘칠 때까지 공급해줍니다.
8. 공급하였으면, 호스를 장탈하고, 리듀서도 장탈하고는 패널을 닫습니다.
9. 에어 밸브를 통해 압축 공기를 보급해 밸브를 잠가준 후, 팽창 길이를 재확인해주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