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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 면허

[구술대비 #31] 프로펠러 (블레이드 구조 및 수리 방법, 작동절차-작동전 점검 및 안전사항 준수, 세척과 방부처리 절차)

by Muggle. 2020. 3. 9.

 

가) 블레이드 구조 및 수리 방법

- 블레이드: 추력을 발생시켜줍니다.
- 허브: 프로펠러 중심입니다.
- 블레이드 생크: 깃의 뿌리
- 블레이드 팁: 깃의 끝 부분

 

<프로펠러 블레이드 수리>

 
프로펠러의 상태 검사는 일일 검사와 주기 검사 시에 수행합니다.


1. 허브와 블레이드 표면, 팁 부분에 찍힘과 긁힘, 균열 등이 있는지 확대경으로 관찰합니다.
2. 결함이 있거나 의심 되는 곳은 색연필로 표시합니다.
3. 블레이드 표면에 찍힘이나 긁힘 등은 매뉴얼에 명시된 수리 한계 내의 경미한 결함이면, 줄이나 사포 등으로 완만하게 갈아냅니다.
4. 블레이드 굽힘은 굽힘 중심선에서 각각 1in 떨어진 접촉면에서 굽힘을 측정합니다.
5. 블레이드 두께가 1.1in 이상인 프로펠러는 굽힘을 허용하지 않으며, 두께가 약 1/6in 미만
인 블레이드는 굽힘 각도가 20° 내면, 멜릿 해머 등으로 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블레이드 팁이 손상되면 허용 범위 내에서 깎아 내거나 절단해 수리합니다. 반대편도 똑같이 작업해 원래 모양과 비슷하게 하고, 평형 점검을 합니다.

 

 

나) 작동절차-작동전 점검 및 안전사항 준수

 

장착된 부품들이 깨끗한 지 육안으로 확인합니다.

정비 메뉴얼에 따른 안전 사항을 준수합니다.

 

다) 세척과 방부처리 절차

 

프로펠러는 100시간 또는 12개월을 초과하지 않는 시기에 윤활 작업을 합니다. 하지만 높은
습도, 소금기와 같은 불리한 대기 조건에서 작동 또는 보관되면, 윤활 주기는 6개월로 단축합
니다.


1. 알루미늄과 강재 프로펠러 깃, 허브는 보통 솔이나 헝겊을 솔벤트와 함께 사용해 세척합니
다.
2. 산성이나 부식성이 있는 재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3. 깃의 긁힘 등의 손상을 초래하는 강모(steel wool)나 강철 솔(steel brush) 등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4. 만약, 고광택이 필요하면, 좋은 등급의 공업용 금속 광택제를 사용합니다.
5. 광택 작업을 완료한 후, 광택제의 흔적은 즉시 제거합니다.
6. 깃이 깨끗한 상태에서 엔진 오일로 깨끗하게 피막을 입힙니다.
7. 목재 프로펠러는 솔이나 헝겊, 따뜻한 물, 자극성과 부식성이 없는 비누를 사용해 세척합니다.
8. 어떤 재질의 프로펠러든지 소금물에 접촉하면, 깨끗한 물로 소금을 완전히 씻어내고, 엔진 오일이나 동등한 것으로 금속 부분에 피막을 입힙니다.
9. 프로펠러 표면의 그리스나 오일을 제거하려면, 깨끗한 헝겊에 솔벤트를 적셔 깨끗하게 닦아 냅니다.
10. 물로 충분히 헹구고, 건조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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