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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 면허

[구술대비 #30] 타이어계통 (타이어 종류 및 부분품 명칭, 마모/손상 점검 및 판정기준 적용, 압력 보충 작업-사용 기체 종류, 타이어 보관)

by Muggle. 2020. 3. 9.

 

가) 타이어 종류 및 부분품 명칭

타이어는 항공기의 이 착륙 시 충격을 흡수하고 지상이동이나 제동 및 정지를 위하여 필요한 마찰작용을 합니다. 항공기 타이어는 타이어 장착 수에 따라 단일식(1개), 이중식(2개), 보기식(4개)이 있습니다. 또한 튜브의 유무에 따라 tube type과 tubeless type이 있으며 ply의 모양과 접착 방법에 따라 bias형과 radial형으로 구분합니다.

- Bais타이어의 경우 전통적 구조방식으로 45도 전후 사선방향으로 Cord가 엇갈리게 구성되어 있으며 무게가 무거우며 sidewall이 두꺼워 충격흡수성이 약하고 service life가 짧습니다. 하여 항공기에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타입입니다.

- Radial타이어의 경우 현대항공기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타이어이며 Carcass를 구성하는 cord의 배열이 radial(방사형)로 되어있으며 bias 타이어에 비해 무게가 가볍고, 진동이 감소되었으며, 긴 수명을 갖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비쌉니다.

왼쪽 bias형과 오른쪽 radial형


일부 최신 항공기에는 신축성이 뛰어난 tubeless radial 형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타이어는 Tread, Sidewall, Corebody, Wire Bead 등으로 구성되어있으며
- Tread는 지면과 직접 닿는 부분으로 트레드의 홈 깊이에 따라 마모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열 발산과, 물에 의한 수막현상을 제어합니다.
- Core body( =Carcass )는 나일론 섬유에 고무를 입힌 여러 개의 플라이 층으로 서로 중첩하여 만들고 타이어의 강도를 담당합니다.
- Sidewall은 Carcass ply를 보호하기위한 고무 층으로 타이어의 옆 부분을 지지해주며 타이어 정보가 표시되는 부분입니다.

- Wire Bead는 타이어의 강도를 유지하고 타이어를 flange에서 빠지지 않도록 합니다.

 

나) 마모, 손상 점검 및 판정기준 적용

마모된 타이어의 정도와 내구성을 판단할 때 항공기에서 구체적인 모든 제작사 매뉴얼에 따라야하며 이 정보가 없을시 타이어의 트레드 홈 밑바닥에 tread depth gauge를 넣어서 규정 값 이상이면 타이어를 교환해줘야 하며 마모가 심하면 생기는 실밥이 있는지도 확인합니다.

 

다) 압력 보충 작업(사용 기체 종류)

질소를 사용하며, 불 연소 기체여서 화재를 예방할 수 있으며, 쉽게 구할 수 있고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질소를 사용할 수 없으면, 드라이 프레셔 에어로 대신합니다. 드라이 에어는 산소가 5% 이상 섞이면 보급을 금지하며, 한 번에 19psi 이상 보급해서 안 됩니다.  

 

라) 타이어 보관

- 직사광선이 없고,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며, 전자 장비가 없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 오일 같은 화학 물질로 인한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같이 보관해서는 안 됩니다.

- 수직으로 세워서 보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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