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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 면허

[구술대비 #37] 동절기 취급절차 (제빙유 종류 및 취급 요령, 제빙유 사용법, 제빙작업 필요성 및 절차, 표면처리 절차)

by Muggle. 2020. 3. 9.

 

가) 제빙유 종류 및 취급 요령

 

제빙액의 사용은 지속시간, 공기역학적 성능, 재료적합성에 의해 허용되어야 합니다.  제빙액의 색상은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 글리콜 (무색)

- Type-Ⅰ (오렌지색)

- Type-Ⅱ (백섹/엷은 황색)

- Type-Ⅲ (미정)

- Type-Ⅳ (녹색)

 

 

 

나) 제빙유 사용법

보통 다량의 얼음과 잔류적설은 제빙액으로 제거되어야 합니다. 얼어붙은 얼음덩어리를 제거하기 위하여 무리하게 힘을 가하여 깨뜨리고 하지 않아야 합니다.

 

혼합율 결정은 그때의 외기 온도에 따라 정해지며, 저온일수록 온도를 높게 해야 합니다.

 

*Hold Over Time
제/방빙액을 항공기 표면에 칠하고 효과를 잃기 전까지의 지속 시간입니다. 작업 시간은 15 ~ 30분이며, 지속 시간은 90 ~ 120분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다시 제/방빙 작업을 해야 합니다.

 

 

 

다) 제빙작업 필요성 및 절차

항공기 외부에 얼음, 눈 또는 서리가 달라붙어 있으면 날개골 표면 위에 교란된 흐름으로 양력이 감소하고 항공기의 무게 증가로 불평형 상태가 발생합니다. 또한 엔진 F.O.D(foreign object damage) 가능성이 있습니다.

 

<작업 절차>

1. 많이 쌓인 젖은 눈은 부드러운 솔 또는 고무청소기로 제거합니다.

2. 눈에 의해 보이지 않는 안테나, 배출구, 실속경고장치, 와류발생장치 등에 손상을 피하도록 주의합니다.

3. 영하의 온도에서는 뜨거운 공기로 녹일 시 녹은 물의 일부가 다시 얼어서 더 많은 작업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4. 제빙 작업 완료 후, 항공기를 검사합니다. (조종면 작동 확인 등)

 

 

 

라) 표면처리 절차 (세척과 방부처리)

일반적으로 항공기에 사용하는 세척제는 솔벤트, 비누 그리고 합성세제 등이 있다. 정비교범에서 제시하는 것들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외부 세척에는 연마(광택 작업), 습식 세척(물, 유제 클리너 등), 건식 세척(스프레이, 천 등) 이렇게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부식 방지법>

 
화학적과 기계적 부식 방지법으로 나뉩니다. 또한, 금속에 따라 알루미늄 또는 철강 부식 방지법으로 나뉩니다.
화학적 부식 방지법에는 알로다인과 아노다이징이 있습니다.
기계적 부식 방지법에는 알클래드와 코팅, 파커라이징과 본더라이징이 있습니다.

알루미늄은 알클래드, 아노다이징, 알로다인이 있습니다,

철강은 파커라이징과 본더라이징, 코팅이 있습니다.

 

- ALCAD
알루미늄 합금 표면에 순수 알루미늄을 판재 두께의 5% 압연한 것으로 알루미늄 합금 강도와 경도를 지키고, 순수 알루미늄을 입히기 때문에 내식성까지 높아집니다.

 

- ALODINE
알로다인이라는 크롬산 계열의 화학 약품으로 알루미늄에 산화 피막을 입히는 것이며, 내식성이나 밀착성을 양호하게 해줍니다. 아노다이징에 비해 피막이 얇아 내식성은 떨어지지만, 공정이 단순하고, 비용이 적어 주로 야전 수리나 라인 정비 시에 수리용 부품이나 수리 부위의 부식 방지 처리로 사용됩니다.

 

- ANODIZING
양극 산화 처리라고 하며, 알루미늄 합금 표면을 황산과 크롬산 등의 전해액이 담긴 용기에
담고, 양극에 전기를 가해 발생하는 산소에 의해 산화 피막을 형성하여 내식성과 내마모성을
높여줍니다.

 

- PARKERIZNG
표면에 흑갈색 인산염을 석출 경화시키는 부식 방지법입니다.

 

- BONDERIZING
파커라이징을 개량한 것으로 표면에 구리를 석출 경화시키는 부식 방지법입니다.

 

- COATING
화학적 또는 전기적 방법에 의해 금속 표면에 다른 금속 막을 형성시켜줍니다.
내식성과 내마모성, 연소 방지 치수 회복을 목적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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