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작동원리 나) 용도
(1) ADF(Automatic Direction Finder=자동방향장치)
: 전파를 사용하여 지상무선국으로부터의 전파가 전송되는 방향을 탐지하여 지상무선국의 방위를 알아내는 것이며 중파와 루프형안테나를 사용함. 전파는 직진하는 특성이 있어서 전파가 송신되는 방향과 안테나방향이 일치해야 최대의 수신신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일정방향으로 비행하는 항공기가최대의 수신효과를 얻기위해서는 안테나가 회전되어야 함.
(2) VOR(VHF Omni-directional Ranging=초단파 전방향 무선표지)
: VOR지상무선국별로 고유의 주파수를 360도 전방향으로 전파를 송신하여 항행하는 항공기에 방위정보를 알려줍니다. 이 방위는 자북이 기준인 절대방위이며 초단파를 이용하고 ADF보다 정확함.
(3) DME(Distance Measuring Equipment=거리측정장치)
: 항공기에서 지상국에 질문전파를 발사하고 지상국으로부터 응답전파를 수신하여 그 소요시간을 측정하여 항공기와 지상국까지의 거리를 나타냄.
(4) ILS(Instrument Landing System)
: 착륙을 위해 활주로에 진입하는 항공기에게 진행방향, 비행자세, 활주로 진입각을 지시해줌.
(5) 글라이더 슬로프
: 항공기가 착륙시 하강 진입각을 표시해주는데 2.5~3도를 지시함.
(6) INS(Inertial Navigative System=관성항법장치)
자이로스코프와 가속도계로 구성되어있고, 가속도를 적분하여 속도를 구하고, 속도를 적분하여 거리를 구해서 최종적으로는 위치, 속도, 진행방향을 알 수 있음.
(7)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3차원의 위치 및 항법에 필요한 위치 및 속도와 시간을 제공해주고, 이 때 위성은 4개(가로,세로,수직,거리)가 필요함.
다) 자이로(gyro)의 원리
자이로 계기는 자이로의 강직성 섭동성을 이용하여 항공기의 기수방위, 항공기의 분당 선회량, 항공기의 자세를 나타내는 계기입니다.
자이로의 강직성이란 자이로가 고속 회전할 때 외부에서 외력을 가하지 않는 한 우주에 대하여 일정한 방향을 유지하려는 성질을 말하며 섭동성이란 회전하려는 자이로에 F의 힘을 가하면 회전하는 방향의 90도 앞선 지점에서 힘 P가 작용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강직성의 회전자의 중량과 속도에 비례하고 섭동성은 외력에 비례하고 속도에 반비례합니다.
라) 위성통신의 원리
마)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통신/항법 시스템 안테나 확인 방법
-> 안테나 위치 참조
바) 충돌방지등과 위치지시등의 검사 및 점검
1. 위치등 (Positon Ligths)
- 녹색등 : 오른쪽 날개 끝
- 적색등 : 왼쪽 날개 끝
- 흰색등 : 수직안정판, =항해등
2. 충돌방지등 (Anti-Collision Lights)
- 항공기의 꼭대기와 밑바닥
3. 착륙등과 유도등 (Landing and Taxi Lights)
- 착륙등은 야간 착륙 시에 활주로를 비춥니다.
- 리딩에지
- 유도등?
4. 날개 검사등 (Wing Inspection Lights)
- 날개 앞전 구역의 결빙과 일반상황의 관찰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로고등 (Logo Light)
- 수직 꼬리날개의 양면에 그려져 있는 항공사의 표지를 승객들이 보기 쉽게 조명하기 위한 등입니다.
6. 화물취급 구역등 (Cargo Handing Area Light)
- 화물 탑재 시 편리하도록 항공기의 측면에서 화물을 싣는 입구를 비추는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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