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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 면허

[구술대비 #62] 항법장치(ADF, VOR, DME, ILS/GS, INS/GPS 등) - 작동원리, 용도, 자이로(gyro)의 원리, 위성통신의 원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통신/항법 시스템 안테나 확인 방법, 충돌방지등과 위치지시..

by Muggle. 2020. 3. 11.

 

가) 작동원리 나) 용도

 

(1) ADF(Automatic Direction Finder=자동방향장치)

: 전파를 사용하여 지상무선국으로부터의 전파가 전송되는 방향을 탐지하여 지상무선국의 방위를 알아내는 것이며 중파와 루프형안테나를 사용함. 전파는 직진하는 특성이 있어서 전파가 송신되는 방향과 안테나방향이 일치해야 최대의 수신신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일정방향으로 비행하는 항공기가최대의 수신효과를 얻기위해서는 안테나가 회전되어야 함.

 

(2) VOR(VHF Omni-directional Ranging=초단파 전방향 무선표지)

: VOR지상무선국별로 고유의 주파수를 360도 전방향으로 전파를 송신하여 항행하는 항공기에 방위정보를 알려줍니다. 이 방위는 자북이 기준인 절대방위이며 초단파를 이용하고 ADF보다 정확함.

 

(3) DME(Distance Measuring Equipment=거리측정장치)

: 항공기에서 지상국에 질문전파를 발사하고 지상국으로부터 응답전파를 수신하여 그 소요시간을 측정하여 항공기와 지상국까지의 거리를 나타냄.

 

(4) ILS(Instrument Landing System)

착륙을 위해 활주로에 진입하는 항공기에게 진행방향, 비행자세, 활주로 진입각을 지시해줌

 

(5) 글라이더 슬로프 

: 항공기가 착륙시 하강 진입각을 표시해주는데 2.5~3도를 지시함.

 

(6) INS(Inertial Navigative System=관성항법장치)

자이로스코프와 가속도계로 구성되어있가속도를 적분하여 속도를 구하고속도를 적분하여 거리를 구해서 최종적으로는 위치속도진행방향을   있음.

 

(7)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3차원의 위치  항법에 필요한 위치  속도와 시간을 제공해주고  위성은 4(가로,세로,수직,거리) 필요함.

 

 

다) 자이로(gyro)의 원리

자이로 계기는 자이로의 강직성 섭동성을 이용하여 항공기의 기수방위, 항공기의 분당 선회량, 항공기의 자세를 나타내는 계기입니다.

자이로의 강직성이란 자이로가 고속 회전할 때 외부에서 외력을 가하지 않는 한 우주에 대하여 일정한 방향을 유지하려는 성질을 말하며 섭동성이란 회전하려는 자이로에 F의 힘을 가하면 회전하는 방향의 90도 앞선 지점에서 힘 P가 작용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강직성의 회전자의 중량과 속도에 비례하고 섭동성은 외력에 비례하고 속도에 반비례합니다.

 

 

라) 위성통신의 원리

  

 

 

마)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통신/항법 시스템 안테나 확인 방법

  

-> 안테나 위치 참조

 

바) 충돌방지등과 위치지시등의 검사 및 점검

1. 위치등 (Positon Ligths)

- 녹색등 : 오른쪽 날개 끝

- 적색등 : 왼쪽 날개 끝

- 흰색등 : 수직안정판, =항해등

 

2. 충돌방지등 (Anti-Collision Lights)

- 항공기의 꼭대기와 밑바닥

 

3. 착륙등과 유도등 (Landing and Taxi Lights)

- 착륙등은 야간 착륙 시에 활주로를 비춥니다.

- 리딩에지

- 유도등?

 

4. 날개 검사등 (Wing Inspection Lights)

- 날개 앞전 구역의 결빙과 일반상황의 관찰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로고등 (Logo Light)

- 수직 꼬리날개의 양면에 그려져 있는 항공사의 표지를 승객들이 보기 쉽게 조명하기 위한 등입니다. 

 

6. 화물취급 구역등 (Cargo Handing Area Light)

- 화물 탑재 시 편리하도록 항공기의 측면에서 화물을 싣는 입구를 비추는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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