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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 면허

[구술대비 #20] 잭업 작업 (자중empty weight, zero fuel weight, payload 관계, 웨잉(weighing) 작업 시 준비 및 안전절차)

by HL제이 2020. 3. 9.

1) 자중 (empty weight)

- 자중(empty weight) : 항공기에 장착되어 동작되는 모든 장비 중량을 포함한 항공기 자체중량입니다. 기체(airframe), 동력 장치(power plant), 필요 장비(equipment), 선택 장비(optional equipment) 또는 특별 장비(special equipment), 고정 밸러스트(fixed ballast), 작동유, 잔류 연료와 오일 중량을 포함합니다. 잔류 연료와 오일은 계통 내에 갇혀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해 포함합니다.

- 기본 자중(basic empty weight): 자중에 엔진 오일 등이 포함된 중량입니다.

- 유용 하중(useful load): 자중에 포함되지 않는 액체류와 연료, 승객과 수하물, 조종사와 승무원 등을 포함하며, 엔진 오일 포함 여부는 항공기 형식 증명 자료집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 유상 하중(pay load): 유용 하중과 비슷하며, 연료를 제외한 무게입니다.

 

 

2) zero fuel weight

- 영 연료 무게(zero fuel weight): 연료를 제외한 적재된 항공기의 최대 허용 무게이며, 화물과 승객, 승무원의 무게도 포함합니다. 영 연료 무게를 초과한 모든 무게는 사용되는 연료 무게입니다.

Zero fuel weight = basic empty weight + pay load

- 최대 착륙 중량(maximum landing weight): 항공기가 정상적으로 착륙할 수 있는 최대 중량입니다. 대형 상업용 항공기는 최대 이륙 중량보다 100,000lb 이상 적습니다.

- 테어 무게(tare weight): 항공기 중량 측정 시, 기본 품목 외에 사용하는 장비 무게로 chock, sling, jack 등의 무게입니다.

- 밸러스트(ballast): 항공기 무게 중심이 중심 한계 내에 들어가게 하기 위해 항공기 내부에 장착하여 평형을 유지하는 납이나 모래주머니로 임시 고정하는 것입니다.

 

 

잭업 작업

웨잉 작업이나 항공기 로어 덱부분인 랜딩 기어나 타이어 등을 정비하기 위해 항공기를 들어 올려 주는 작업입니다.

잭 업 포인트는 항공기를 들어올리기 위한 지점입니다.

30m/s 이상의 바람이 불면 행가에서 작업해야 하며, 지면이 평평한 곳과 주위가 깨끗한 곳에서 해야 합니다. 항공기의 전복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그라운드 락커 핀을 삽입해 예방하고, 초크를 삽입하고는 브레이크를 작동시켜줍니다. 항공기 안정과 수평 상태를 확인해주고, 작동유가 Leak 상태인지 확인하며, 항공기 내에 사람이 있는지 체크해줍니다. 그리고 항공기가 올려질 때, 비행 시스템이 이륙 상태가 되어 피토 튜브나 각종 센서의 방빙 시스템이 작동해 과열로 인한 장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어 서킷 브레이커(보통 조종석 뒤나 항공기 장비실 등에 위치)를 활성 중단시켜줍니다. 그리고 날개 양쪽 끝과 CG 지점 3곳에서 잭 포인트를 맞춰 주고, 모든 출입문과 창문들이 닫혔는지 확인되면, 초크를 제거해 슈퍼바이저 지시에 따라 항공기를 천천히 올려 줘야 하며(아래 그림의 장치로 이용해 올려 줍니다.), 다 올린 후에는 수평상태인지 확인하면 됩니다.

*잭은 같은 모델을 사용하더라도 서로 성능이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동시에 같은 세팅으로 작동해도 속도가 달라 항공기가 기울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항공기 무게를 잭 하나가 버틸 수 있는 경우가 없어 절대 항공기가 기울지지 않게 주시하여 작업을 지시해야 합니다.

 

 

웨잉 (weighing)


항공기 무게와 무게 중심을 알기 위한 작업입니다.

- 무게 측정 준비

1. 연료 계통은 연료를 배출하고, 잔존 연료는 포함합니다.

2. 오일 계통은 1978년 이후 제작된 항공기는 오일을 최대로 보급하며, 그렇지 않는 항공기는 오일을 배출하거나, 오일량을 점검해 산술적으로 빼줍니다.

3. 조종 계통 각 조종면 위치는 제작사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4. 비행 시, 정기적으로 탑재하지 않는 장비와 수화물은 제거합니다.

5. 각종 점검창과 연료/오일 탱크 커버, 엔진 카울, 출입문 등은 정상 비행 상태에 둡니다.

6. 과도한 먼지와 오일, 구리스, 습기는 제거합니다.

7. 브레이크를 풀어 줍니다.

8. 수준기 등으로 항공기 수평 상태를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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