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사 면허

[구술대비 #21] 무게중심(C.G) (무게중심의 한계의 의미, 무게중심 산출 작업)

by HL제이 2020. 3. 9.

 

무게중심이란 항공기의 모멘트의 합이 0이 되는 지점으로 항공기의 가로축 세로축 수직축이 만나는 지점입니다. 무게중심은 항공기의 총 모멘트의 합을 총 무게로 나눈 것으로서 안전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C.G= Total Moment/Total Weight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항공기의 무게중심은 평균공력시위(MAC)의 백분율이나 항공기의 기준선에서 inch나 cm로 나타냅니다.
앞 바퀴형 항공기의 경우 C.G가 항공기의 Main L/G 전방에 위치하여야 항공기의 안전성이 보장됩니다.

 

- 무게 중심의 한계의 의미

무게중심 한계란 최대와 최소 무게중심한계가 있고 C.G를 설정할 때 그에 넘지 말아야 한다는 한계선을 의미하며 항공법상 이 범위 안에 무게중심이 위치하도록 되어있으며 무게중심한계를 벗어날 시 연료량 증가, 안전성 감소 등이 발생됩니다.
또한 MAC(평균공력시위)은 무게중심한계를 설정하는데 쓰입니다. 비행 중 무게중심은 변하나 한계 값 이내에 있으므로 괜찮습니다.

 

Mean Aerodynamic Center(평균공력시위)란 항공 역학적 특성을 대표하는 시위로서, 항공기 날개 앞전에서 뒷전까지의 평균 길이를 말하며 Weight and Balance check시 사용하며 무게중심한계를 설정할 시 사용합니다. MAC 25%라는 의미는 날개의 무게중심이 MAC이 앞전에서부터 25%에 위치해 있는 걸 의미합니다.

 

 


- 무게 중심 산출 작업

1. 항공기 명세서(aircraft specification)와 형식 증명 자료집(type certificate data sheet)의 자료를 참고하여 기준면을 확인합니다. 
2. 기준면에서 무게 측정 지점까지의 거리를 파악하고, 거리를 알 수 없으면, 이전 측정 기록을 확인하거나 실측합니다. 
3. 실측 시, 추를 기준점과 무게 측정 지점에서 늘어뜨려 바닥에 표시하고, 거리를 잽니다. 
4. 각 지점의 무게를 측정하고, 기록합니다. 
5. 모멘트를 구하면 무게 중심 위치를 계산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