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종류 및 작동원리
Fire & Overheat Detector Sys`과 Smoke Detector Sys`이 있습니다.
1) Fire & Overheat Detector Sys`은 Thermocouple, Thermo Switch, Continous Loop, L indberg Type 4가지가 있습니다.
1. Thermocouple: 이질금속 양 끝 접합부에 온도차가 발생하면, 기전력이 발생해 기전력 차 이를 이용해 화재를 탐지 및 경고합니다. 섭씨 650 ~ 1000도에서 사용하며, 조종석에서 화재 감지 계통 시험 시에도 사용합니다. EGT: Chromel(White) – Alumel(Green), CHT: Fe(Black) – Constantan(Brozne)
2. Thermo Switch: 서로 다른 두 금속의 팽창율이 다른 것을 이용해 일정 온도가 초과하면, 접점을 만들어 회로를 작동하거나 단락시켜 화재를 탐지 및 경고해줍니다. 주로 wing leading edge와 wing strut area의 과열을 감지하고, 썸머커플과 마찬가지로 조 승객 정원 소화기 개수 6인 이하 0, 7 ~ 30인 1, 31 ~ 40인 2, 61인 이상 3, 조종석에서 화재 탐지 계통 시험이 가능합니다.
3. Continous Loop: 전기가 흐르는 금속 호스에 반도체 물질을 넣어 평상시에는 절연체 상태로 전류를 차단시키지만, 화재로 열을 받으면 도체가 되서 전류가 흘러 화재를 탐지 및 경고 합니다. 주로 엔진과 APU, 랜딩 기어에 사용하며, <키드, 그래이너, 펜월 타입>이 있습니다.
키드는 인코넬 튜브에 2개의 와이어와 써미스터 메테리얼로 채워져 있어 온도가 높아지면, 전기 저항이 감소되어 2개의 와이어 중 1개는 Sensor Assembly 끝에 있는 Connetor에 접지, 다른 1개는 Signal을 전달시켜 화재를 탐지 및 경고해줍니다.
그래이너는 스댕 튜브에 1개의 와이어와 Sensitive De - Electric Core에 둘러 쌓여 온도가 높아지면, 저항이 감소해 접점을 형성하여 화재를 탐지 및 경고해줍니다.
펜월은 스댕 튜브에 1개의 와이어와 Eutetic Salt(공융염)으로 채워져 있어 온도가 높아지면, 저항이 감소해 와이어로 시그널을 전달해서 화재를 탐지 및 경고합니다.
4. Lindberg Type: 스댕 튜브 속에 가스가 있어 온도가 상승하면 팽창하여 다이어프램 스위 치를 작동시켜 화재를 탐지 및 경고합니다. *리딩 엣지에 화재 탐지기를 설치하는 이유를 질문 시: 리딩 엣지에 방빙을 위해 가열 공기나 전열식을 사용하는데 그에 따라 열이 발생해 과열되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 썸머 스위치를 설치합니다. (같은 스팟 타입인 썸머커플로 대체 가능합니다.
2) Smoke Detector Sys` 화물칸이나 객실 화장실에 주로 사용하며, 2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1. Photo Electric Smoke Detector: 공기 중에 5 ~ 10%의 연기가 축적되면, Smoke가 빛을 Photo Electric Cell로 굴절시켜 Smoke Detector로 신호를 보내 화재를 탐지 및 경고합니다 .
2. Ionization Smoke Detector: 방사성 물질로 인해 공기가 이온화돼서 두 전극 간에 전류가 흐르게 되며, 화재 발생 시에 연기가 유입되면, 이온화된 입자 무게가 무거워져 전류 흐름이 감소해 Smoke Detector를 작동시켜 화재를 탐지 및 경고합니다. *방사성 물질에 대해 질문 시: Americium 241이라는 방사성 물질이며, 화재 탐지기를 분리 하면 방사능에 노출되기 때문에 분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나) 계통계통(cartridge, circuit) 점검방법 체크
1. 카울링, 액세서리, 구조 부재 마찰로 인한 마모를 확인합니다.
2. 스폿(spot) 감지기 단자를 단락시키는 안전 결선 조각이나 다른 금속 입자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3. 오일 누설로 유연해지거나, 과도한 열로 경화될 수 있는 고정 클램프의 고무 그로밋 상태를 확인합니다.
4. 수감부 눌림과 꼬임, 허용 가능한 수감부 직경 한도 등은 제작사가 명시한 매뉴얼을 확인합니다.
5. 수감부 끝에 있는 너트 조임 정도와 안전 결선을 검사하고, 풀린 너트는 제작사 설명서에 명시된 값으로 다시 조입니다.
6. 차폐된 유연한 도선을 사용했다면, 외측 가닥이 풀어졌는지 검사합니다.
7. 수감부 배선과 클램핑을 주의 깊게 검사합니다. 클램프 사이 간격은 제작사가 명시하지만,
보통 8 〜 10in입니다. 수감부 끝 부분에 인접한 클램프는 4 〜 6in만큼 거리를 둡니다.
8. 수감부에 그로밋을 장착할 때는 클램프가 그로밋 중앙에 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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